후코이단이 종양 억제(P53)를 돕는다

P53의 작용 원리

​오늘날 암이 발생하는 직접적인 원인에 대해서는 명확하게 밝혀진 바가 없습니다. 수많은 연구 결과에 의하면 가족 중에 암 환자가 있을 경우 암이 발생할 위험이 높다는 것이 알려졌습니다.​

국제 암 학회지의 조사에 의하면 부모가 암 질환을 겪게 될 경우 대체적으로 자식들 역시 암 질환을 겪게 될 확률이 3배가량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부모와 형제 자매가 모두 암 질환을 겪고 있다면 본인 역시 암에 걸릴 확률이 보통 사람들보다 10배 이상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출처 : 생로병사의 비밀

​암의 유전에 대해서는 P53라는 발암억제유전자가 연관이 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P53 유전자는 일반적으로 발암 억제작용을 합니다. DNA가 정상일 경우 세포분열을 진행하지만 손상되었을 경우 일부 수정 작용을 하고, 문제가 되는 DNA가 발견되었다면 세포가 사멸하도록 유도하는 아포토시스 작용을 하게 됩니다.

이 유전자의 역할로 인해 손상된 세포가 수정되고 문제가 되는 돌연변이 세포가 제거될 수 있는 원리입니다.

P53 세포에 유전적으로 돌연변이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면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해 암이 발병하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이러한 돌연변이 P53세포를 자식이 유전 받게 되면 역시 동일한 작용으로 인해 자식이 암 질환을 겪게 될 확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최근에는 돌연변이 P53세포 유전에 의한 암을 예방하기 위해서 암 유전자 검사가 도입되었습니다. 환자 본인의 부모나 형제 자매 중 2명 이상의 사람에게 암 질환이 발생했다면 암 유전자 검사 대상이 됩니다. 암이 발병할 낌새가 확인된다면 치료를 통해서 사전에 암의 위험 요인을 제거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 외에도 암의 발병과 유전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P53세포를 통제하여 암세포를 제거하도록 하는 방법 역시 폭넓게 연구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일부 성분의 경우 P53 유전자를 제어하는 방식으로 암세포를 사멸하도록 하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연구결과 알려져 있습니다.​

후코이단의 암세포 자살 유도작용

후코이단이란​

위의 역할을 하는 성분으로 알려진 것으로 후코이단이 있습니다. 갈색 해조류에서 추출되는 주요 성분인 후코이단이 췌장암의 진행을 약화시켜 암의 진행을 조절할 수 있을 것으로 일부 논문에서 분석되고 있습니다.

​후코이단은 미역이나 다시마와 같은 해조류에서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후코스가 풍부한 고분자 황산화 다당체를 뜻합니다.

​후코이단 성분은 1913년 스웨덴 웁살라 대학의 한 교수가 처음 발견하였으며 수용성 섬유질의 일종이라고 부르게 되었습니다. 처음 후코이단은 혈중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는 것으로 주로 알려져 있었습니다. 최근에는 항암효과가 더욱 인정받고 있습니다.

후코이단 효능

​주로 우리 몸의 면역 세포를 활성화시키는 작용을 하고 항암 사이토카인이 생성되는 것을 촉진하여 암세포의 사멸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입니다.

최근 실시된 연구에 의하면 후코이단이 항응고, 항바이러스, 항종양, 항균, 혈압 균형 유지와 간세포 성장인자 유도 등의 기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암에도 탁월한 도움을 주는 건강 보조 성분으로 인정받기도 하였습니다.

​1996년 일본 암 학회에서 본격적으로 후코이단이 암세포의 자살을 유도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소개된 후 후코이단에 대한 연구가 광범위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P53과 후코이단의 실험

​한 실험에서 인간의 췌장암 세포에 후코이단 조각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한 결과, 후코이단 투입양과 시간이 세포가 생존하는 데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또한, 췌장암 세포로부터 손상된 변이 세포를 제거하는 P53세포를 증가시켜 췌장암의 진행을 조절할 수 있다는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해 내기도 했습니다.

이외에도 폐암이나 췌장암 등 여러 가지 종류의 암 질환에서 암세포를 표적으로 삼아 방사선 치료로 인한 독성을 완화시키고 항암효과를 낼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처럼 후코이단은 암 질환의 발병을 막아 주고 발병한 암 질환의 전이를 막는 데 뛰어난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돌연변이 P53세포가 아니라 정상적인 P53세포가 잘 작용할 수 있도록 통제해 준다면 유전으로 인해 발생한 암 질환 역시 멀지 않은 시일 내에 정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Latest articles

Related articles

AHCC 고함휴 후코이단 제품할인 그리고 무료샘플을 받아보세요
AHCC후코이단 무료샘플을 받아보세요